[학교방문형 ‘학생부 모의 서류 평가’ 실시]
총무부
2025-05-21
조회수 36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 학교방문형 ‘학생부 모의 서류 평가’ 실시
- 충남 교사들, “나도 입학사정관” -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원장 고은자)은 충남 학생들의 대학 진학 주요 전형인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의 효율적인 준비를 위해,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실제 평가에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교사들이 ‘입학사정관’이 되어 학교생활기록부를 직접 평가해 보는 ‘학생부종합전형 모의 서류 평가(이하 모의 서류 평가)’를 진행한다.
모의 서류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주체인 교사들이 평가자인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 기록을 직접 평가해 보면서 기록의 질 향상은 물론,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의 선순환을 유도한다. 충남교육청 소속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이 우수하게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다.
모의 서류 평가는 시·도교육청이 대학과 연계하여 소수 교사들을 대상으로 1회성으로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충남교육청은 △학교 방문형 △(진로진학상담)센터 방문형 △대학 연계형의 3개 유형으로 확대하여 연간 진행한다.
특히 다수의 교사가 한꺼번에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진학전문가인 교육연구사가 직접 단위 학교를 방문하는 학교 방문형 모의 서류 평가는 진학 교육을 하는 모든 고등학교 교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펼치는 점이 주요 특징이다. 충남의 교사들은 모두 입학사정관이 되어 보는 셈이다.
고은자 원장은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단순히 성적만이 아닌,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모두 고려하는 과정 중시형 전형이기 때문에 충남교육이 적극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성장 과정을 잘 담아낼 수 있도록 전체 교사들에게 ‘모의 서류 평가’ 기회를 지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