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교사 대상 진학교육 역량강화 연수 운영]
총무부
2025-05-17
조회수 29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 고2 교사 대상 진학교육 역량강화 연수 운영
- 고2 교사의 진학지도가 학생의 미래를 만든다 -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원장 고은자)은 5월 17일(토), 아산시 호서대학교에서 도내 고등학교 2학년 학년부장과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고2 진학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2027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의 주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2 시기의 진로 설계 및 학생부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은 특히 고2 시기를 ‘진학 준비의 전환점’으로 보고, 학생 맞춤형 진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을 집중 조명했다.
연수에서는 ▲2027 대입전형의 이해와 준비 ▲2027 대입준비를 위한 고2 학년부장의 역할 ▲2027 대입준비를 위한 고2 담임교사의 역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학생 맞춤형 진학상담 방안 등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특히, 고교 현장에서 실제 진학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의 생생한 사례 중심 강의가 큰 호응을 얻었다.
고은자 원장은 “고2는 진로와 진학의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의 담임과 학년부장의 역할이 학생의 미래를 결정짓는 핵심 열쇠”라며, “현장의 교사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연수, 현장에서 바로 실천 가능한 진학교육 지원을 앞으로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진로융합교육원은 5월 31일(토) ‘고1 진학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하여 고교학점제 체제에 맞춘 대입 준비 전략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